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금요일 최고 경영자 팀과 함께 중국에 도착해 세계 2위 경제 대국 과의 사업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냈다. 숄츠 총리는 금요일 오전 수도에 상륙한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났고 오후에는 리커창 총리의 영접을 받았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폭스바겐 (VLKAF) , 도이치방크 (DB) , 지멘스 (SIEGY) , 화학 대기업 바스프 (BASFY) 의 CEO를 포함한 12명의 독일 산업 거물 대표단이 회오리바람 1일 방문을 위해 숄츠에게 합류했다. 문제와 함께. 이들은 비공개로 중국 기업들과 만날 예정이었다. 이 그룹은 대부분의 도착에 대해 의무적인 7일 호텔 검역 기준을 거치지 않고 중국에 입국했습니다. 사진은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에서 숄츠의 제트기를 맞이해 코로나19 공식 대표단을 테스트하기 위해 도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시 주석은 금요일 오전 두 정상 간 회담에서 "복잡하고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에서 독일과 중국이 함께 협력할 것을 촉구하고 방문이 "상호 이해와 신뢰를 강화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실용적인 협력을 심화하고 중독 관계의 다음 단계”라고 국영 CCTV가 보도했다. G7 정상이 약 3년 만에 중국을 방문하는 숄츠의 방문은 독일 경기 침체로 접어들면서 이뤄졌다. 그러나 이는 유럽 최대 경제국의 이익이 여전히 베이징의 이익과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올해 모스크바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독일은 러시아 에너지에 대한 오랜 의존을 버려야 했다. 중국은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악화하고 있는 동안 모스크바와의 우정은 " 무제한"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긴장은 최근 중국의 국영 해운 대기업 코스코가 함부르크 항구에 있는 4개 터미널 중 하나의 운영자 지분 35%를 매입하기 위한 입찰에 대한 치열한 논쟁으로 강조되었습니다. 일부 정부의 압력으로 투자 규모는 24.9%로 제한됐다. 이제 숄츠의 연립 정부 중 일부는 독일과 중국의 관계에 대해 점점 더 긴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독일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를 되살려야 하는 과제와 씨름하면서 중국과 함께 보트를 흔들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소비자와 기업은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직면했고 경기 침체 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잠재적인 거래로 인해 독일에서는 중국과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중요한 기반 시설이 베이징의 정치적 압력에 노출되고 중국 기업에 불균형적인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는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fo 국제 경제 센터의 Lisandra FLAC 소장은 CNN 비즈니스에 유럽 연합과 독일이 중국에서 분리되면 독일 경제에 "큰 GDP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iel 세계 경제 연구소는 유럽 연합과 중국 간의 무역이 많이 감소하면 독일 GDP의 1%가 감소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독일은 천연가스의 주요 공급국이었던 러시아와의 관계가 계속 풀리면서 수출 시장을 강화해야 합니다. 바르샤바 대학의 정치학 및 국제학 조교수인 라팔 울라토프스키(Rafal Ulatowski)는 중국과 관련하여 독일은 "이 시장, 경제적 파트너도 함께 잃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가능한 한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베를린에 대한 압박-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해 강력한 경제 제재를 가하자 중국은 공개적으로 전쟁에서 '중립'을 유지하면서 모스크바와의 무역을 강화했습니다. 베를린에 대한 압력은 중국의 인권 기록에 대해서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수요일 공개서한 에서 70개의 민권 단체 연합은 숄츠에게 베이징 여행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는 유럽에서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일부 기업은 엄격한 "코로나 제로" 제한 때문에 이미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독일 무역 대표단을 당신의 방문에 초대하는 것은 독일이 인권과 국제법을 희생시키면서 무역과 경제 관계를 심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표시로 간주할 것"이라고 썼다. 위구르 의회. 독일에 기반을 둔 이 조직은 위구르인들이 운영하며 중국 신장 지역의 집단 학살 혐의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줍니다. 그것은 베를린이 “한 권위주의 권력에 대한 경제적 의존을 완화하고 다른 권력에 대한 경제적 의존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수요일 독일 신문에 실린 사설에서 숄츠는 "시민적, 정치적 자유와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내 소수 민족의 권리에 대한 존중"을 포함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문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총리]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중국을 분리하거나 외면하는 친구가 아니라고 거듭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위험을 분산하고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합니다.”라고 대변인이 말했습니다. 독일 정부 대변인은 지난주 기자 회견에서 가장 중요한 교역 파트너와 "분리"할 의도가 없다고 말하면서 광범위한 비판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은 2020년보다 15% 이상 증가한 독일의 최대 교역 파트너였으며 2021년 독일과의 교역 규모는 총 2,450억 유로(2,42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새로운 인화점-
그러나 함부르크 항구 거래를 둘러싼 분노는 독일이 이처럼 중요한 수출 시장 및 공급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직면해야 하는 절충안을 상기시켜줍니다.
항만 터미널을 운영하는 회사인 HHLA(Hamburger Hafen UN Logistik) 대변인은 목요일 비즈니스에 코스코와 아직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if 국제 경제 센터의 FLAC는 "예를 들어 독일은 중국 항구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킬 세계 경제연구소(Kiel Institute for World Economy)의 경제학과 조교수인 Alexander-Nikolai Sandkamp는 잠재적인 합의의 영향을 과장하기 쉽습니다. 우리는 함부르크 항구의 25% 지분이나 항구 운영자의 지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터미널 운영자의 지분 25%를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 경제 연구소(German Economic Institute)의 글로벌 및 지역 시장 책임자인 이르겐 마티스(Jürgen Matthes)는 CNN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평가들이 더 이상 중국 투자의 비즈니스 이점을 단순히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그는 “정치와 경제는 함께 봐야 하고 더 이상 따로 떼어놓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지정학이 작동할 때 중국에 대한 견해는 매우 쇠퇴했고 훨씬 더 부정적이 되었습니다."중국이 최근 리투아니아 를 대하는 것은 중국이 “단순히 무역 규칙을 어기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는 우려를 심화시켰 습니다. 이 작은 동유럽 국가는 작년 에 중국이 대만에 대한 지원에 대한 보복으로 무역 장벽을 세웠다고 주장했습니다.중국은 리투아니아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훼손하는 유럽 국가에 대응하기 위해 행동하며 리투아니아와의 관계 강등을 옹호 했습니다. 올해 리투아니아 관리가 대만을 방문한 후 중국 정부도 리투아니아 에 대한 제재를 발표 하고 외교부와 “모든 형태의 교류를 중단”하겠다고 약속했다.
-황금시대의 끝-
베이징의 코비드 억제와 지정학적 긴장에도 불구하고 독일은 중국과 가깝게 지낼 모든 경제적 유인을 가지고 있습니다.중국에 대한 의존도는 산업 전반에서 볼 수 있습니다. Sandkamp는 지난해 전체 수입의 약 12%가 중국에서 수입되었지만 수입 노트북의 80%와 휴대전화의 70%를 중국이 차지했다고 말했습니다.자동차, 화학 및 전기 산업도 중국 무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Sandkamp는 "만약 우리가 중국과의 무역을 중단한다면 곤경에 빠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중국 은 올해 1~3분기 폭스바겐 전 세계 인도량의 40% 를 차지했으며, 벤츠 등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에게도 최고의 시장이다.비록 경제 협력이 여전히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기는 하지만 중국과의 긴밀한 관계에 대한 일부 독일 관리들 사이의 경계는 더 제한적인 무역 정책으로 필터링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모든 역경과 도전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많은 독일 기업의 시장 규모와 시장 성장 기회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라고 독일 상공 회의소의 Butek이 말했습니다.그는 “대다수는 중국 시장에 계속 전념하고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예측했다.기업들은 그 선을 긋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주, BASF의 CEO인 Martin Brudermüller는 중국 관영 매체 에서 독일인들이 “중국을 강타하는 것에서 벗어나 우리 자신을 좀 자기 비판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인용되었습니다.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그는 회사 행사에서 중국 남부 에 BASF 화학 엔지니어링 사이트 건설을 지적하면서 “우리는 시장 접근을 확대하는 중국의 정책으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